나의 이야기

[스크랩] 우리나라 프로젝트

여우잡는늑대 2009. 9. 9. 10:06

Project Approach

(프로젝트 접근법)

♡ 주 제: 우리나라

♡ 기 간: 2005년 10월 4일 - 10월31일

♡ 대 상: 유아반 (만4세) - 고운햇살반




1. 주제 선정이유

세계지도를 보며 친구들이 “ 우리나라는 어디에 있어요 ??” 라는 질문에 세계지도 속에서 친구들과 함께 우리나라를 찾아 봄으로써 우리나라 지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더나아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이를 기초로 우리나 라에 대한 자부심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할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번 달 주제로 선정하였다.

2. 추구하는 목표

1) 자기의 생각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상징인 태극기, 무궁화, 애국가를 바르게 알고 사용할 수 있다.

3) 우리나라만이 가진 독특한 옷, 음식, 집, 풍습, 생활도구, 놀이를 알 수 있다.

4) 우리나라는 발전하고 있으며 자랑거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우리나라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1. 실행 활동

1.0 우리나라에 대한 경험 나누기

1.1 내가 알고 있는 우리나라 - 1차표상 -

1.2 우리나라는 어디 있나요?? - 세계지도 보기 -


2.0 우리나라가 궁금해요

2.1 우리나라가 궁금해요 - 질문목록 작성 -

2.2 우리나라 주제망 짜기 - 토의하기 -

2.3 우리나라하면 생각나는 것 - 생각 모으기 -

3.0 우리나라의 상징

3.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건들과 상징

3.2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 - 태극기 색칠하기 -

3.3 우리나라 국화 무궁화 - 무궁화 모자이크 -

3.4 우리 옷은 아름 다워요 - ➀ 한지 염색해서 한복 꾸미기

➁ 한복 입는 순서를 알아요

4.0 N . I . E를 통해 우리나라 알기

4.1 우리나라 글자를 찾아요

4.2 우리말 우리글


5.0 우리나라가 자랑 스러워요

5.1 우리나라 전통 춤과 탈 - 탈 꾸미기 -

5.2 우리나라 전통 악기들

5.3 우리나라의 것은 소중해요 - 책 만들기 -

5.4 우리나라 전통 문양 색칠하기

5.5 한글 이용하여 꾸미기


6.0 우리들의 솜씨 어때요??

6.1 한지위에 그림을 그려요

6.2 부채 먹물 번지기 그림


7.0 우리의 태극기가 좋아요

7.1 태극기 이용해 그림 그리기

7.2 태극무늬 부채 꾸미기

7.3 태극 머리띠 만들기


8.0 우리들의 생각이 쑥쑥 자라요

8.1 담배 피우는 호랑이

8.2 놀부의 박에서 나오는 것은?


9.0 옛날과 오늘날의 물건

9.1 옛날과 오늘날의 물건 들이예요

9.2 버선, 복주머니 꾸미기


10.0 우리나라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어요 - 2차표상 -


11.0 “ 우리나라 ” 프로젝트를 마치며.........

2. 프로젝트의 진행

1.0 우리나라에 대한 경험 나누기

1.1 내가 알고 있는 우리나라 - 1차표상 -

우리나라에 대해 관심이 있었는지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유아들이 알고있는 우리나라에 대한 것들을 표상해 보았다. 유아들은 대체로 태극기, 무궁화 같은 기본적인 것들 밖에 표상하지 못하였다.

교사 : 친구들은 우리나라 하면 무엇이 생각이나요?

유아 : 태극기요

유아 : 무궁화 꽃도 있어요.. 우리나라 꽃 이예요~~

교사 : 그럼 그중에서 친구들이 알고 있는 우리나라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도록

해요

1.2 우리나라는 어디 있나요?? - 세계지도 보기 -

세계지도를 보며 우리나라는 어디에 있는지 친구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그리 고 나서 우리나라 지도를 보며 우리나라는 각각의 도로 구분한다는 것을 알고 유 아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도 함께 찾아보았다. 추후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지 역을 구분하는 활동으로 각 지역을 색깔을 달리해서 색칠해보았다. 지역마다 색깔 을 달리해서 지역을 더 쉽게 구분 할 수 있었다.


교사 : 이중에서 우리나라는 어디쯤 있을까?

유아 : 호랑이 모양을 찾으면 되요...

교사 : 호랑이 모양??

유아 : 네... 우리나라 지도 모양이 꼭 호랑이 모양을 닮았다고 우리 아빠가 그랬 어요

교사 : 정말 그런지 우리 한번 호랑이 모양을 찾아볼까요?

2.0 우리나라가 궁금해요

2.1 우리나라가 궁금해요 - 질문목록 작성 -

우리나라에 대해 궁금한 것을 발표해 보았다.. 우리나라의 옛 물건들의 쓰임이나 이름 우리나라의 전통음식 고유명절...등을 궁금해 하였다.. 궁금한 것을 알 수 있 는 해결방법으로는 컴퓨터나 백과사전 옛날 책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표상했다.

2.2 우리나라 주제망 짜기 - 토의하기 -

우리나라의 상징.. 느낌.. 위대한 인물.. 등을 토의하여보고 주제망을 짜보는 시간을 가져보면서 우리나라의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더욱더 느끼는 시간이 되었다..

2.3 우리나라하면 생각나는 것 - 생각 모으기 -

3.0 우리나라의 상징

3.1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건들과 상징

교사 :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유아 : 무궁화 태극기요..

교사 : 무궁화 태극기 말구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물건들과 상징하는 것들이 많 아요... 음식도 있고 옷 춤 등이 있어요... 무엇이 있을까?

유아 : 김치요~~ 김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 이예요..

교사 : 맞아요~~^^ 김치는 불고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 이예요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물건들을 지도위에 붙여 보았다.

3.2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 - 태극기 색칠하기 -

❀ 우리나라 국기에 대해 알아 보았다,, 태극 무늬는 곤, 건, 감, 이 각각의 모양에 담긴 뜻을 이야기 나눈 후 태극기를 색칠해 보았다,, 그리고 우리나라를 상징 하는 국가인 애국가를 배워보고 태극기를 보며 국기에 대한 경례도 같이 해보 면서 국기의 모양에 나타난 뜻도 알고 예절도 익혀보는 시간이 되었다.



3.3 우리나라 국화 무궁화 - 무궁화 모자이크 -

❁우리나라 국화인 무궁화에 대해 알아 보았다.. 무궁화를 본 경험에 대해 발표해 보고, 무궁화를 보며 색깔 모양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눈후 무궁화 모자이크를 해 보았다.




3.4 우리 옷은 아름 다워요 - ➀ 한지 염색해서 한복 꾸미기

♥ 준비물 : 흰색한지, 여러색의 물감, 붓, 색종이, 풀

➀ 흰색한지를 자유롭게 접어본다.

➁ 접은 부분을 여러색의 물감에 묻혀본후 펼친다.

➂ 마르면 한복 모양처럼 그려서 가위로 오린다.

➃ 고름을 색종이를 잘라 붙여 꾸민후 한복위에 붙여 완성 시킨다.



➁ 한복 입는 순서를 알아요

교사 : 한복 입어본적 있어요?

유아 : 네.. 명절때 절할 때 입었었어요..

교사 : 명정때도 입고 또 언제 입었어요?

유아 : 우리동생 돌때 엄마가 입었어요.. 그리고 우리 예쁜동생도 입었어요..

교사 : 참 예뻤겠구나!!

유아 : 선생님 한복 고름은 눈물을 닦으라고 있는거죠?

교사 : 눈물을 닦는 다구요?

유아 : 눈물 날 때 보니깐 한복 고름으로 닦던데요?

교사 : 눈물을 닦으라고 있는건 아니구요... 눈물을 닦기도 한답니다~~~^^

❤ 한복입는 순서를 알아보고 인지물 활동도 해보았다.


4.0 N . I . E를 통해 우리나라 알기

4.1 우리나라 글자를 찾아요

✪우리나라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N . I . E 활동으로 우, 리, 나, 라 글자를 찾아보았다.


4.2 우리말 우리글

교사 : 우리나라의 글은 한글이죠?? 한글을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

유아 : 세종대왕이요..

교사 : 옛날 때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드셨죠?? 한글을 왜 만드 셨을까?

유아 : 보기 좋으라구요..

교사 : 보기 좋으라구요?? 한글이 보기 좋나요?

유아 : 네.. 너무 이뻐요~~^^

교사 : 그래 그렇구나... 선생님이 볼때두 영어 일어.. 외국말보다 우리나라 한글이 제일 좋고 이뻐 보이는 것 같아요.

✶ 신문에서 한글자, 두글자, 세글자로 된 글들을 찾아 엄마와 함께 붙여보는 시 간을 가져 보았다.

5.0 우리나라가 자랑 스러워요

5.1 우리나라 전통 춤과 탈 - 탈 꾸미기 -

우리나라 전통 춤에 대해 알아보고 전통 춤 중의 하나인 탈춤에 대해 자세히 이 야기 나눈 후 탈춤을 출때 필요한 탈의 종류도 익혔다, 각시탈 하회탈 양반탈 등 의 특징이나 모양을 이야기하고 미술 활동으로 탈 꾸미기를 하여 보았다.

5.2 우리나라 전통 악기들

우리나라의 전통 악기인 북, 장구, 소고, 징, 꽹과리를 준비하여 소리를 듣기 전에 어떤 소리가 날지 상상하여 발표해 본 후 한가지씩 소리를 들려주고 직접 악기들 을 쳐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그리고 소리를 들은 느낌을 그림이나 글로 자유롭 게 표현해 보도록 하였다.



5.3 우리나라의 것은 소중해요 - 책 만들기 -

✡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것들과 상징... 들을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눈후 색칠과 글을 써서 나만의 책으로 만들어 보았다..



5.4 우리나라 전통 문양 색칠하기

미술활동으로 우리나라 다기나 가구등에 많이 들어가는 전통 문양을 사진이나 그 림으로 보여주며 문양의 뜻을 이해하고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수 있는 시간이 었다. 여러 가지 전통 문양을 보고 색칠하여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5.5 한글 이용하여 꾸미기

교사 : 한글로 어떤 그림을 그릴수 있을까??

“ ㄱ ”을 보면 어떤 그림이 떠오르니?

유아 : 호미가 생각나요..

교사 : 그렇구나!! 선생님이 여러 모양의 한글을 준비 했어요.. 보고 떠오르는 그림 을 그려보세요~~



6.0 우리들의 솜씨 어때요??

6.1 한지위에 그림을 그려요

준비물 : 한지, 검은색 싸인펜, 색연필

활동방법 : ➀ 한지위에 어떤 그림을 그리면 좋을지 생각해보고 구상해 본다.

➁ 생각한 그림을 검은색 싸인펜을 이용해 그린다.

➂ 색연필로 예쁘게 색칠한 다음 마무리하고 완성한 작품을 족자에다 붙인다.


6.2 부채 먹물 번지기 그림

준비물 : 색지, 흰색용지, 먹물, 여러색의 물감

활동방법 : ➀ 흰색용지를 부채 모양으로 자른다.

➁ 먹물을 몇 방울 떨어뜨려 입으로 불어 번지게 한다.

➂ 먹물이 마르면 여러색의 물감을 이용해 손가락 끝으로 찍어 콕콕 찍어서 완성 시킨다.



7.0 우리의 태극기가 좋아요

7.1 태극기 이용해 그림 그리기 ( 창의력 활동 )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를 관찰하고 태극기를 만든사람 태극기의 역사 태극기의 바른 보관 방법을 알아본뒤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해 보았다

7.2 태극무늬 부채 꾸미기

☯ 태극 무늬를 색칠하여 붙여 부채를 만들어 보았다..


7.3 태극 머리띠 만들기

★마지막으로 태극무늬로 머리띠를 만들어 “ 대한민국 ”이라고 외쳐보기도 하였다..




8.0 우리들의 생각이 쑥쑥 자라요

8.1 담배 피우는 호랑이♧ 우리 햇살반 친구들의 생각들은 어떨까?? 담배피우 는 호랑이의 그림 일부분을 보여주고 느낌을 이야기 나눈후 그림으로 그 려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8.2 놀부의 박에서 나오는 것은?

♣ 흥부와 놀부 제목의 동화 내용을 이야기 나누고 흥부와 놀부의 각 인물의 성 격을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그리고 욕심쟁이 놀부의 박에서 나온 것은 무엇 인지 친구들의 생각을 그림으로 그려보게 하였다.


9.0 옛날과 오늘날의 물건

9.1 옛날과 오늘날의 물건 들이예요

교사 : ( 그림을 보여주며 ) 이것의 이름은 무엇일까?

유아 : 맷돌이요..

교사 : 본적 있니?

유아 : 네 우리 할머니 집에 가면 있어요... 구멍에다 콩을 넣어서 막대기를 돌리 면 물이 나와요

교사 : 요즘에는 맷돌말고 무엇을 쓸까?

유아 : 믹서기요.. 쥬스를 만들때 갈아서 쓰는 거예요..



9.2 버선, 복주머니 꾸미기

준비물 : 버선 복주머니 모양( OHP ), 유성매직, 스팽글, 목공본드

활동방법 : ➀ 유아들이 하고싶은 모양의 버선과 복주머니를 선택한다.

➁ 유성매직으로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린다.

➂ 목공본드를 발라 스팽글을 자유롭게 붙여본다.



10.0 우리나라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어요 - 2차표상 -

그동안 우리나라에 대해 알아본 것을 생각하며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하면 생각 나 는 것들을 표상해 보았다.




11.0 “ 우리나라 ” 프로젝트를 마치며.........

♔ 요즘은 우리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에 물들어 우리나라나 자신이 한국인이라는 것에 별로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래 서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 유아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는 과정에서 우 리 조상님의 업적과 우리의 문화 유산을 탐구하며 스스로 우리나라에 대해 자랑스 러워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스스럼 없이 우리나라의 국가인 애 곡가도 부르고 우리나라의 상징이나 물건, 생활풍습, 문화유산에 대해 바르게 알고 이해하게 되었으며 이번 우리나라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서 앞으로 우리 유아들이 한국인이라는 자긍심과 주체성을 가지고 자랄수 있으며 더욱더 자랑스런 한국인임 을 깨닫는 계기가 될것입니다..

출처 : 아이사랑 금천구어린이집
글쓴이 : 푸른몬테소리 원글보기
메모 :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0) 2009.11.16
[스크랩] 콩프로젝트  (0) 2009.09.09
[스크랩] 결혼프로젝트  (0) 2009.09.09
[스크랩] 들꽃 프로젝트  (0) 2009.09.09
[스크랩] 옷프로젝트  (0) 2009.09.09